티스토리 뷰


구글 애널리틱스로 지능형 애널리틱스 분석자료를 보다보면, 방문페이지의 페이지뷰가 급증했으니 그 페이지를 이용해서 다른 컨텐츠로 접근을 유도하라는 알림글이 눈에 띈다.


나도 열심히 쓴 글은 나름 내 블로그 내 다른 컨텐츠로의 방문을 유도한답시고, 본문 최하단에 게시글 제목에 링크를 걸어 해당 게시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또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해당 카테고리 글 목록을 제공하는 기능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블로그의 세션 당 평균 페이지뷰 수는 1.2~1.3 정도로 대부분의 방문자들이 하나의 페이지만 보고 바로 이탈하고 있다.


나 같은 경우만 봐도 블로그 운영에 관한 전문 블로그를 발견하면 그 안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 다른 좋은 정보가 있나 더 찾아보려고 그 블로그에 계속 머물게 된다. 하물며 즐겨찾기 해놓고선 심심할 때마다 들어가기까지 한다.




어떻게 아주 전문적이지 않은 내 블로그의 세션당 페이지뷰 수를 늘릴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에 관련한 글을 읽게 되었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애드센스 사이트의 이것저것을 뒤져보면서 몇 번 보긴 했는데, 그 용도를 몰라 안 썼던 광고단위이다.


위에 보이는 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큰사각형(반응형X) 광고단위이다.

내 블로그는 모바일(티스토리, 다음, 카카오톡 브라우저)로 접속 시 큰사각형 광고를 하단에 보여준다.

상단에는 더 얇은 크기의 광고를 보여주도록 되어있다.


참고로 나머지 네이버, 구글, PC(크롬/인터넷익스플로러) 등으로 접속 시에는 상단 반응형 두 개, 하단 반응형 한 개를 보여준다. 상단 반응형 두 개는 좁은 화면에서는 위/아래로, 넓은 화면에서는 왼쪽/오른쪽으로 보여주도록 되어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가 사이트 방문자에게 관련성 높은 사이트 콘텐츠를 홍보하여 페이지 조회수와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얘기한다. 대신 일반 광고단위처럼 누구든 삽입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위 화면(애드센스>설정>내 사이트>일치하는 콘텐츠)에서 내 사이트 주소가 목록에 포함되어 있어야지만 가능하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광고와 내 블로그의 게시물들을 섞어서 보여주는 형태로, 자연스럽게 내 다른 글에 방문할 확률도 높아지면서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높아질테니 블로거와 애드센스/광고주에게 서로 윈윈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는 애드센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일치하는 콘텐츠'의 기능정보이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사이트 방문자에게 간단하게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무료 추천 도구입니다. 독자에게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더 많이 제공하여 사이트의 페이지 조회수, 사이트 이용 시간, 독자 충성도, 광고 노출수를 늘릴 수 있고 궁극적으로 광고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추천은 주제 유사성을 기준으로 독자에 맞는 맞춤 추천을 제공합니다. Google의 실험 결과, 일치하는 콘텐츠 추천이 페이지 조회수는 9% 늘리고, 사이트 이용 시간은 10%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 게시물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방문 시간을 늘릴 수 있는 고안된 기능을 참조하세요.


다른 글에서도 한 번 언급했지만,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라는 책을 읽으면 구글의 설문/실험하는 문화가 정말 대단하다는 걸 느낄 수 있다. 따라서(ㅋㅋㅋ) 위 Google의 실험결과는 아주 신빙성 있는 자료이다. 즉, 내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삽입함으로써 진짜로 페이지 조회수는 9%가, 사이트 이용 시간은 10% 늘어날 거라 확신한다. 왜냐면 나는 저 책 때문에 구글을 신봉하게 됐기 때문이다. (거의 신입사원 연수 때 이 회사 쩐다고 세뇌시키는 거랑 비슷한 수준이다.)




처음에는 반응형으로 생성했다가 티스토리 모바일용 애드센스 플러그인에 넣으니 오류가 떠서 사이즈 고정형으로 다시 만들었더니 저장이 됐다. 플러그인에 저장한 후 티스토리 어플로 내 컨텐츠에 접속했더니 위와 같이 광고가 빈칸(Blank)으로 보였다. (또 시작이구만)




한시간 반 후에 다시 접속하자 정상적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가 글 하단에 나타났다.


그런데 내가 알기론 광고와 내 콘텐츠가 섞여서 나타난다고 알고 설치했는데, 광고는 보이지 않고 내 콘텐츠만 보이는 게 이상하다. 적절한 광고가 있을 때만 보여준다고는 하지만.. 찝찝하다. 일단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다시 글을 올려야겠다.


아무튼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 추가는 성공!!


- 2017.7.4 수정.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 추가가 페이지뷰나 광고수익에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서 내림.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 하는 내 블로그와는 맞지 않는 걸로...



- 관련 글 보기 -

애드센스 3일만에 2차승인 후 광고게재까지(콘텐츠부족 해결)

구글 애드센스 PIN 번호 등록하기

두둥! 다음(DAUM) 메인입성으로 방문자 폭증중. 애드센스 결과는?

다음 애드핏(AdFit) 매체심사 보류되고 하루 만에 승인 받았어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 및 맞춤채널(사용자설정채널) 세분화 작업

다음 애드핏(Daum AdFit) 첫 수익, 티스토리 플러그인 320x100 사이즈 출시('17.5.30)

다음 애드핏(Daum AdFit) 예상적립금에서 확정적립금으로 전환!

티스토리에 링크프라이스 광고배너 달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첫 100달러 돌파!!!

애드센스 지급계좌 등록하기(+은행별 SWIFT 식별코드, 수수료)

블로그 방문자수에 따른 애드센스 1년 간 수익추이 비교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좋아요(하트)'를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