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늘따라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도 거의 없는데 수익은 약 2.73달러, 3천원 가량 발생했다. 이상한 일이다. 평상시 광고 클릭당 단가를 생각하면 이렇게 나올 수가 없는데 삼천원이라니..!!?




체 어떤 게시물의 어느 위치에 있는 광고를 클릭해서 발생한 수익일까 궁금했지만 알 수 없었다. 이유는 애드센스의 광고단위를 4~5개로 뭉뚱그려 놓았기 때문이다.


격 급한 나는 또 이 문제를 바로 해결해야겠기에 애드센스 광고단위 설정화면으로 갔다. 내가 원래 사용하는 광고단위는 10개 정도 됐는데, (1) 반응형 글상단, (2) 모바일 글상단, (3) 큰사각형 글하단으로 나뉘었다. (1) 반응형 글상단과 (3) 큰사각형 글하단은 IT/요리/다이어트/제품후기로 다시 쪼개어 광고단위를 생성했었다.


테고리 별로 서로 다른 광고를 보여주고, 광고가 나타나는 카테고리에 맞게 맞춤채널을 설정(광고주 타겟팅)하기 위해서다.


고로, 반응형 글상단 양쪽에 나타나는 두 개의 광고는 왼쪽, 오른쪽 구분없이 같은 코드를 사용했었다. 




늘 클릭단가 쎈 광고가 들어온 것을 계기로 위와 같이 광고단위를 수정하였다.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반응형(화면크기에 맞춰 광고 사이즈가 달라지는..)이냐, 모바일/큰사각형(고정)이냐

(2) IT, 독서, 요리, 제품리뷰, 블로그 운영 등 각 카테고리마다 서로 다른 코드를 사용

(3) 글상단이냐, 하단이냐

(4) 글상단 중에서도 왼쪽이냐, 오른쪽이냐(추후 왼쪽 클릭율이 높은지, 오른쪽 클릭율이 높은지도 분석하기 위해)


렇게 했더니 총 29개의 광고단위가 생겨났다. 그만큼 티스토리 블로그 HTML 코드도 복잡해졌다. 하지만 광고코드가 사이즈와 광고단위ID에 따라서만 바뀌기 때문에 수정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고단위가 생겨난 만큼, 맞춤채널도 추가로 설정해주었다. 맞춤채널의 경우 광고게재 위치(상/하단, 좌/우/중앙)까지 구분지어 등록할 수 있지만 그렇게까지 하기엔 너무 번거로운 관계로(그리고 카테고리/광고위치 별로 어떤 걸 클릭해서 이만큼 수익이 발생했는지가 관건이므로) 카테고리와 반응형/큰사각형으로만 구분하였다.


직 광고단위 상태가 '활성'이 아니라 '신규'라 빈칸(Blank, White box)으로 표시되지만, 곧 나타나리라 믿고 오늘은 이만 블로그 관리를 접도록 하겠다. 이런 점에서 애드핏이 광고가 잘 뜨는지 확인하기는 좋은 것 같다. 애드센스도 광고가 available하지 않을 때, 빈칸/특정색/타URL이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던데, 애드핏처럼 별도 설정 없이도 default로 애드센스 관련한 컨텐츠를 띄워주면 광고게재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더 안정될 것 같다.



상.. 애드센스 광고 클릭단가가 어느날 갑자기 높게 나왔는데 어디에 뜬 광고 때문인지 알 수 없어 광고단위와 맞춤채널을 세분화한 후기였다.  -끝-



- 관련 글 보기 -

애드센스 3일만에 2차승인 후 광고게재까지(콘텐츠부족 해결)

구글 애드센스 PIN 번호 등록하기

두둥! 다음(DAUM) 메인입성으로 방문자 폭증중. 애드센스 결과는?

다음 애드핏(AdFit) 매체심사 보류되고 하루 만에 승인 받았어요!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 추가

다음 애드핏(Daum AdFit) 첫 수익, 티스토리 플러그인 320x100 사이즈 출시('17.5.30)

다음 애드핏(Daum AdFit) 예상적립금에서 확정적립금으로 전환!

티스토리에 링크프라이스 광고배너 달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첫 100달러 돌파!!!

애드센스 지급계좌 등록하기(+은행별 SWIFT 식별코드, 수수료)

블로그 방문자수에 따른 애드센스 1년 간 수익추이 비교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아래 '좋아요(하트)'를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